본문 바로가기

경제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반응형

안녕하세요

반도체 업황의 부진이 상당히 길어지고 있습니다.

저의 주식 포트폴리오 중에도 반도체 사업을 영위하는 미국의 인텔과 국내 IT ETF, 그리고 삼성전자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최근 주가가 일부 회복했지만 아직 많이 부진한 상황입니다.😂

특히 인텔 매수 시점에는, 어느 정도 조정을 받은지라 배당률이 4%에 육박했기에 곧 바닥 다지기를 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들어갔는데, 주식시장의 명언 중 '바닥 밑에 지하실이 있었다'라는 말처럼 정말 지하실까지 들어갔다가 최근 이를 탈출하긴 했죠.

아마 우리나라 개인 주주분들이 가장 많이 보유하고 계신 종목은 국민주인 '삼성전자'일 텐데요.

반도체 불황은 이어지고 있지만 주가는 5만 원 대에서 7만 원대를 회복했습니다.

기운찬의정보통

그러나 고점인 9만 원대를 회복하기에는 시간 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아직 많은 분들이 지금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실 텐데요. 조금은 아프지만 그래도 우리에겐 '분기 배당'이 있습니다.😂

오늘은 국민주인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그리고 주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1. 삼성전자 주가 전망

이 포스팅에서는 삼성전자 배당금이 주요 내용이지, 주가 전망이 포인트는 아닙니다만 그래도 우리의 관심사인 주가 및 전망을 가볍게 살펴보시고 가겠습니다.

고점 대비 무려 26.7%가 하락했네요. 많이도 하락했습니다. 😂

변동성을 보이고 있지만 삼성전자 주가는 현재 간신히 '7만 전자'를 회복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발행된 대신증권 박강호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엔비디아향 HBM3의 인증을 완료하여 공급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며, 9월은 시장 내 DRAM 현물가와 고정가가 반등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삼성전자의 '23년 연간 실적 추정치도 다소 상승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나 메리츠증권의 리포트 중 현재 삼성전자의 PER와 PBR 밴드를 보면 과거 기준으로는 낮은 수치는 아니네요.

Chapter2. 삼성전자 배당금 추이 및 전망, 지급일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삼성전자 배당금을 보면 배당주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작성일 주가 71,000원 기준으로 분기 배당금을 모두 수령했다는 가정 하에 보면 연 수익률이 2.14%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배당금 투자가 목적이라면 예적금이나 고배당주인 은행주가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은행주 중 하나인 기업은행의 경우 이번 연말 시가배당률은 8.5%에 달했습니다.

현재 올해 배당금 전망을 살펴보면 1,518원인데요. 이 수치는 증권사들의 예상이 취합된 정보입니다.

그러나 제가 몇 개월 전 확인했을 때 2023년 연 총 예상 배당금은 1,540원이었는데 이와 비교하면 소폭 감소한 상황입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국내에서 분기 배당을 실시하고 있는 몇 되지 않는 종목 중의 하나인데요.

주당 배당금은 361원으로 2021년부터 현재까지 동일한 배당금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년 2분기 배당금은 361원으로 확정되었으며, 8월 16일경에 지급이 완료되었습니다.

2023년 3분기 배당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361원으로 동결된 금액이 예상됩니다.

배당락일은 2023년 9월 26일이며 지급일은 11월 15일로 예상되니 금번 배당금 수령과 함께 매수를 고려 중이시라면 이점 참고해 주세요.


삼성전자의 주가 및 배당금 지급일을 함께 확인해 보았습니다.

삼성전자는 한국의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이자 1등 기업입니다.

그래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국민주로서 많은 사람들이 주가가 일정 수준 하락하면 매수를 하면서 하방을 지지해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연일 뉴스에서는 삼성전자 소식 및 주가 전에 대해서 다루고 있죠.

최근 급격한 상승은 요즘 핫한 엔비디아에 고대역 메모리 인 HBM 공급 합의 소식에 의한 것이었는데요.

주가는 반등했지만 여전히 반도체 주가의 밸류에이션은 상대적으로 낮아진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 핵심 산업에서 반도체가 차지하는 중요도가 높다는 것은 반박의 여지가 없습니다.

아직은 경기 침체에 따른 높은 재고 수준과 현재 높은 수준의 금리에 따른 단기적 추가 하락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장기적 관점에서는 반도체 섹터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일부 구성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분기 배당을 챙기면서 추후 주가 흐름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